한국인 약물알레르기 연구컨소시엄 안내
Korean Drug Allergy Research Consortium (KoDARC)
안녕하십니까?
한국 약물알레르기 연구컨소시엄(Korean Drug Allergy Research Consortium; KoDARC)의 초대 회장을 맡게 된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강혜련 교수입니다. 저희 KoDARC는 한국인에서 발생하는 약물알레르기에 관한 연구 역량 확대, 예방과 치료를 위한 정책 근거 생산, 환자와 의료진 대상 교육 등을 목표로 2021년 3월 25일 발족하였습니다.
본 컨소시엄에서는 빈도는 낮으나 사망 등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약물 아나필락시스와 중증피부유해반응(Severe Cutaneous Adverse Reactions; SCAR) 사례들을 발굴하여 한국인에서의 원인 약물과 위험인자를 확인하고 예방을 위한 유전자 표지자 발굴과 활용을 주요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유전자 표지자를 이용하여 중증피부유해반응을 예방하고자 하는 시도들이 있었으나 희귀질환의 태생적인 한계로 인해 최종적으로 임상적 유용성을 입증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KoDARC는 국내에서 중증 약물알레르기에 관한 연구들이 잘 수행될 수 있도록 국내 약물알레르기 관련 대학, 병원, 연구기관, 기업, 기관들을 대상으로 약물알레르기에 대한 이해와 참여를 확대시킴으로써 기반을 다져나가려고 합니다.
KoDARC의 노력이 약물알레르기로부터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보탬이 되기를 바라며 앞으로 뉴스레터를 통해 컨소시엄 소식과 약물알레르기 관련 최신 연구 동향을 전달하여 드리고자 하오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강 혜 련
서울대학교병원 알레르기내과 교수대한천식알레르기학회 약물알레르기연구회 팀장
대한약물역학위해관리학회 편집간행이사
대한약물역학위해관리학회지 편집장